2021-12-05 일요일

코로나19 효과적 나무 있다?..."GSK·노바백스·SK바이오사이언스 무슨 관계"

임해정 기자 등록 2021-10-18 06:53:14
center
사진=픽사베이 제공
[농업경제신문 임해정 기자]
칠레에서 자라는 일명 비누나무로 불리는 퀼레이(Quillay)가 코로나19 백신 노바백스의 원재료가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관심이 커지고 있다.

디 애틀랜틱(THE ATLANTIC), 로이터 등 해외 매체들은 퀼레이를 코로나19 전염병을 멈출 수 있는 나무로 소개했다.

이 희귀한 칠레산 비누나무에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신체 반응을 촉진할 수 있는 화합물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탠리 어크 노바백스 CEO는 이점에 착안해 코로나19 백신 경쟁에 뛰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기술적으로 퀼라자 사포나리아(Quillaja saponaria)로 알려진 퀼레이 비누나무는 세계에서 가장 탐나는 백신 보조제인 QS-21의 원료이다.

칠레의 데저트 킹 인터내셔널(DKI) 공장에서 분쇄해 물에 담그면 껍질이 갈색의 쓴 거품이 있는 액체로 변한다. 이 끈적끈적한 점액이 귀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가루 QS-21은 1g에 10만달러(1억1820만원)가 넘는다. 9년 전 연구자들은 이 추출물의 전 세계 공급량이 600만 회분의 백신에 충분하다고 추정했다.

지난해 노바백스는 품질 추출물의 "충분한 공급"을 확보하지 못하면 백신이 지연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노바백스는 성명을 통해 "우리는 공급업체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칠레의 상황을 계속 주시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공급에 자신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 "생명을 구하는 백신과 같은 용도가 우선시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노바백스 백신 원료인 QS-21은 퀼레이 나무에서 추출한다. 이후 글락소 스미스 클라인(GSK)의 특허기술을 사용해 DKI가 코로나19 백신 면역증강제 성분으로 가공해 노바백스에 공급한다.

앞으로 생산 예정인 연간 20억회분의 노바백스 백신이 이렇게 만들어진다.

한 소식통은 특허기술을 가진 영국 대형 제약사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는 QS-21 전체 수요의 95%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5번째 코로나19 백신 품목허가 후보로 꼽히는 노바백스와 SK바이오사이언스는 모두 GSK의 핵심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지난 12일 질병관리청은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이 국내에서 허가되면 부스터샷 또는 미접종자에 대해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노바백스는 인도 세럼 인스티튜트와 자사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세계보건기구(WHO) 규정심사를 요청했다.

WHO 승인이 나올 경우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존슨앤존슨에 이어 5번째 백신이 된다.

국내 최초로 임상 3상에 착수한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 백신 후보물질 GBP510에도 GSK의 핵심 기술이 들어간다.

국내에서 이런 면역증강제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로는 유바이오로직스가 있다.

한국은 노바백스 백신 2000만명 분을 확보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우리가 맘대로 생산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노바백스와 계약을 체결했다.

노바백스 관련주로는 SK바이오사이언스, SK케미칼, 켐온, 디알젬, 제일약품 등이 거론된다.

켐온은 지난해 나파모스타트 메실레이트(나파모스타트)를 국내 최초로 공급한 SK바이오사이언스와 코로나19 백신 비임상시험을 진행했다.

디알젬은 2대주주인 후지필름의 자회사가 노바백스 백신 후보물질 위탁제조를 담당한 바 있다.

노바백스는 지난 6월 미국에서 실시한 후기 임사시험에서 백신의 효과가 90% 이상이라고 발표했다.

현재 유럽의약품청(EMA)은 3분기,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4분기에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은 화이자, 모더나, 존슨앤존슨, 아스트라제네카 등이 글로벌 기구의 승인을 받아 공급되고 있다.

뒤이어 국제적인 기구의 승인을 받지 못했지만 스푸트니크V 백신과 노바백스, 베트남의 나노코박스 등도 글로벌 기구의 승인을 받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나노코박스 백신은 국내 제약사 에이치엘비가 나노젠의 나노코박스의 기술이전을 전제로 글로벌 권리 협약(MOU)를 체결했다.

나노젠 나노코박스 관련주로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에이치엘비제약, 넥스트사이언스, 지트리비엔티 등이 거론된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임해정 기자 emae9031@thekpm.com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HEADLINE NEWS

Editor's Pick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