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샤인머스캣 재배 면적 33% 증가... 효능과 보관법은?

정지은 기자 등록 2021-10-12 16:11:09
center
[농업경제신문 정지은 기자]
샤인머스캣 재배 면적이 증가한 가운데 지난해보다 가격도 떨어져 '국민 과일'로 자리잡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올해 국내 샤인머스캣 재배 면적이 지난해 대비 33% 증가했다고 밝혔다. 10월에 출하되는 노지 재배 샤인머스캣 출하량도 전년 대비 50%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농경연은 이달 출하하는 샤인머스캣의 가격이 2kg에 1만7000~1만9000원 수준으로 전년 가격 대비 10~20% 가량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샤인머스켓은 일본에서 만든 청포도 종으로 한국에서는 2006년 처음 재배됐다. 샤인머스캣의 평균 당도는 17~22브릭스로 당도는 높지만 산도는 낮고 식감이 뛰어나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씨가 없어 한 입에 먹기에 좋고 씹을수록 망고와 같은 향이 난다해서 '망고포도'라고도 불린다.

샤인머스캣에는 항암, 항바이러스 효과가 탁월한 레스베라스톨 성분이 풍부한 것은 물론 칼륨, 철분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포도 특유의 구연산과 유기산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갈증해소에 도움을 준다.

또한 폴리페놀이 들어있어 심장 질환이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폴리페놀은 혈액순환을 돕고 두뇌활동을 촉진하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도 풍부해 면역력 개선, 피부 미용, 감기예방, 피로 회복, 변비에 도움을 주고 마그네슘, 철분, 칼륨 등이 함유돼 있어 골다공증, 빈혈에도 좋다.

샤인머스캣은 일반 포도보다 저장 기간이 6배 이상 길다는 장점이 있다. 냉장 보관 기준으로 최대 2~3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다.

풍미를 즐기기 위해서는 냉장 보관이 좋고, 오래 보관할 때는 수분기를 제거하기 위해 키친타월로 한번 감싼 뒤 지퍼백에 넣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정지은 기자 thekpm7@daum.net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HEADLINE NEWS

Editor's Pick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