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IF·지엘라파 스프트니크V 계약 뒤엔 다스 홀딩?...관련주 이트론·이아이디·바이넥스·이수앱지스·보령제약·종근당바이오

박찬식 기자 등록 2021-05-04 17:12:50
center
사진=픽사베이 제공
[농업경제신문=박찬식 기자]
한국코러스 모회사인 지엘라파가 러시아 국부펀드(RDIF)와 스푸트니크V 위탁생산 계약을 맺은 이면에 UAE 소재 다스 홀딩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4일 한국코러스 관계자는 "스푸트니크V 공급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던 것은 중동 지역 다스 홀딩을 중심으로 한 신뢰관계가 큰 힘을 발휘했다."라고 말했다.

또 "다스 홀딩인 러시아 국부펀드(RDIF)에 지엘라파를 추천하면서 스푸트니크V 백신 위탁 생산이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지엘라파는 중동 지역으로 의약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아랍에미리트의 야스 파마슈티컬스의 모회사 다스 홀딩과 여러 차례 프로젝트 사업을 진행하면서 신뢰 관계를 다졌다.

다스 홀딩은 아랍에미리트의 부총리이자 맨체스터시티 FC 구단주로 알려진 셰이크 만수르 소유의 회사 중 하나다.

이날 한국코러스 춘천 공장에는 압둘라 사이프 알 누아이미 주한 아랍에미레이트(UAE) 대사가 방문해 스푸트니크V 백신 생산 현황을 점검했다.

이번 방분은 스푸트니크V 백신의 중동 공급 계획과 관련이 있으며 지엘라파가 진행 중인 UAE 바이오 공장 건설 프로젝트 사업과도 연관이 있다.

지난 2월말 지엘라파 자회사 한국코러스는 백신의 원활한 생산을 위해 바이넥스, 보령바이오파마, 이수앱지스, 종근당바이오, 큐라티스, 안동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 등과 스푸트니크V 재위탁생산을 위한 컨소시엄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5억 용량의 백신도 생산될 예정이다.

스푸트니크V 러시아 백신 관련주로는 이아이디, 이트론, 바이넥스, 이수앱지스, 이디티, 보령제약, 종근당바이오가 묶인다. 여기에 휴온스글로벌 관련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보란파마, 휴메딕스 등이 추가됐다.

이날 주식시장에서 거래량 상위 제약 종목으로 한국유니온제약, 아미노로직스, 신풍제약, 이수앱지스 등이 300만건 이상 기록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박찬식 기자 pjswin88@thekpm.com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HEADLINE NEWS

Editor's Pick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