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5 일요일

FDA, 화이자 백신 12~15세 어린이 접종 승인하나?...관련주 KPX생명과학·셀트리온·신풍제약·우리바이오

박찬식 기자 등록 2021-04-10 19:48:57
center
[농업경제신문=박찬식 기자]
화이자가 12살 이상 어린이도 코로나19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FDA에 긴급사용 승인 신청을 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9일(현지시간) 화이자가 미 식품의약국(FDA)에 12~15세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했다.

현재 미국에서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은 16세 이상에서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허가됐다. 화이자는 생후 6개월부터 11세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백신 임상시험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화이자는 12세에서 15세 어린이 2천260명을 대상으로 미국 내 백신 임상 실험을 한 결과 코로나 예방률이 100%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12세부터 15세 어린이의 화이자 백신 긴급사용을 승인한다면 올해 하반기부터 실제 접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화이자는 조만간 미국 외 다른 나라의 의약품 감독기구에도 12~15세를 대상으로 한 백신 사용 승인을 신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은 화이자 1300만명분의 백신 구매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화이자는 영하 70도 유통 조건이 필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코로나19 백신 유통 관련 업체로 sk바이오사이언스를 선정했다.

백신 유통관련 IoT 협력업체로는 엠투클라우드, 지트리비앤티, 초저온 물류창고 업체는 동원아이팜이 있다. 초저온 냉동고 업체로는 대한과학, 일신바이오베이스, 써모피셔사이언티픽이 있다.

화이자 관련주로는 KPX생명과학 KPX홀딩스 셀트리온 신풍제약 제일약품 우리바이오 등이 거론된다. 콜드체인 관련주는 대한과학, 일신바이오, 태경케미컬, 서린바이오, 써모피셔사이언티픽 등이 거론된다. 드라이아이스 관련주로는 풍국주정이 꼽힌다. 주사기 관련주로는 세운메디칼이 있다.

이날 주식시장에서 거래량 상위 제약 종목으로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네오이뮨텍, 한국파마, 녹십자홀딩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화일약품, 삼성제약, 동구바이오제약, SK바이오사이언스, 에이프로젠 H&G, 지엘팜텍, 바이넥스, 이수앱지스, 에이프로젠제약, 바이온, 지트리비앤티 등이 100만건 이상 기록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박찬식 기자 pjswin88@thekpm.com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HEADLINE NEWS

Editor's Pick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