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6% 스푸트니크V 백신 롤링리뷰 EU "건들지마"?...관련주 이아이디·이트론·바이넥스·이수앱지스·이화전기

박찬식 기자 등록 2021-03-05 00:05:00
center
사진=픽사베이 제공
[농업경제신문=박찬식 기자]
유럽연합(EU)이 러시아에서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를 신속 승인하기 위한 롤링리뷰에 나섰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4일(현지시간) 유럽의약품 규제당국은 EU 27개국에서 스푸트니크V 코로나19 백신 승인을 위해 길을 열었다.

유럽연합 중 헝가리는 최초로 지난 1월에 긴급 사용 승인을 한 국가가 됐다. 슬로바키아는 선적을 명령했으며, 안드레이 바비스 체코 총리는 스푸트니크 V를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럽의약국(EMA)은 공식적인 판매 허가 신청을 위한 충분한 증거가 있을 때까지 진행 중인 백신 시험 데이터를 검토할 것이라고 성명에서 전제했다.

EMA의 '롤링 리뷰'는 최종 시험 데이터가 준비되기 전에 연구자들이 실시간으로 결과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승인 가속 프로세스이다.

RDIF 국부펀드 CEO 키릴 드미트리에프는 EMA의 롤링 리뷰를 환영했으며 스푸트니크V는 강력한 효과를 나타냈다고 말했다. 또 이 백신이 러시아와 유럽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정치에 얽매여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지난달 2일(현지시간) 러시아 과학자들은 스푸트니크V 백신이 국제 의학저널 더 랜싯에 실린 동료 검토 3상 임상 시험 결과를 기반으로 코로나19에 91.6% 예방효과를 인정해 승인했다.

또 지난달 27일(현지시간)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스푸트니크V가 강력한 효과를 나타냈다고 러시아 가말레야센터 연구를 인용해 보도했다.

스푸트니크V 백신은 한국에서도 생산된다. 앞서 키릴 드미트리예프 RDIF 최고경영자(CEO)는 러시아가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를 한국기업 지엘라파가 생산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생산협력은 한국코러스로 지엘라파 자회사다.

지엘라파와 연관된 스푸트니크V 관련주로는 일신바이오, 에이치엘비제약, 이연제약 등이 거론된다. 또 스푸트니크V 러시아 백신 관련주로는 이아이디, 이트론, 바이넥스, 이수앱지스, 이화전기가 이름을 올렸다.

이아이디와 이트론은 지난해 12월 제1호 스푸트니크 신기술투자조합에 100억원을 출자했다. 이에 이아이디와 이트론은 러시아 백신 관련주로 분류되며 2월 중 큰 폭으로 상승했다. 바이넥스와 이수앱지스는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의 위탁생산 기대감에 강세를 보인다.

최근 여러 언론을 통해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백신 개발 관계자들이 이수앱지스와 바이넥스 등과 백신 수탁생산 계약을 논의할거란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이화전기는 스푸트니크V 위탁생산 제약사 한국코러스에 투자한 이트론이 최대주주로 있다.

앞서 주식시장에서 제약주 거래량 상위는 부광약품, 피비파마, 에이치엘비생명과학, 녹십자웰빙, 에이치엘비제약, 박셀바이오, 삼성제약, 현대약품, 신풍제약, 바이넥스, 바이온, 화일약품 등이 랭크됐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박찬식 기자 pjswin22@thekpm.com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HEADLINE NEWS

Editor's Pick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