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 변이 코로나 강력한 효과 깜짝?...관련주 이아이디·이트론·바이넥스·이수앱지스

박찬식 기자 등록 2021-02-28 01:44:29
center
사진=픽사베이 제공
[농업경제신문=박찬식 기자]
코로나19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 V가 변이 바이러스에 강력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27일(현지시간) 코로나 바이러스의 새로운 변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스푸트니크 V 주사로 재 접종의 효과를 테스트하는 러시아의 시험이 강력한 결과를 낳고 있다.

러시아 연구원에 의해 진행된 이번 시험은 지난달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오는 3월 15일까지 러시아에서 생산된 백신이 세계 여러 지역에 퍼져있는 새로운 변종에 대한 효과를 검토하도록 명령한데 따른 것이다.

스푸트니크V를 개발한 센터는 “러시아 가말레야센터에서 실시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스푸트니크V 백신을 사용한 재 접종은 영국과 남아프리카 코로나 바이러스 균주를 포함한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 돌연변이에 대해 매우 잘 작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푸트니크 V 개발자 로구노프는 "우리는 벡터 기반 백신이 실제로 다른 플랫폼 기반 백신보다 미래의 예방 접종에 더 좋다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연구자들이 주사에 사용된 벡터에 특이적인 항체(항 벡터 반응을 일으키고 주사 자체의 작업을 약화시킬 수 있음)가 "예방 접종 후 56일 만에"감소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시험 결과가 곧 발표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더 자세한 정보는 아직 제공되지 않았다. 지금까지 이 백신은 러시아 국민 약 400만 명이 접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백신은 한국에서도 생산된다. 앞서 키릴 드미트리예프 RDIF 최고경영자(CEO)는 러시아가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를 한국기업 지엘라파가 생산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코러스는 지엘라파 자회사다.

지엘라파 연관된 스푸트니크V 관련주로는 일신바이오, 에이치엘비제약, 이연제약 등이 거론된다. 또 스푸트니크V 러시아 백신 관련주로는 이아이디, 이트론, 바이넥스, 이수앱지스가 이름을 올렸다.

이아이디와 이트론은 지난해 12월 제1호 스푸트니크 신기술투자조합에 100억원을 출자했다. 이에 이아이디와 이트론은 러시아 백신 관련주로 분류되며 2월 중 큰 폭으로 상승했다. 바이넥스와 이수앱지스는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의 위탁생산 기대감에 강세를 보인다.

최근 여러 언론을 통해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백신 개발 관계자들이 이수앱지스와 바이넥스 등과 백신 수탁생산 계약을 논의할거란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앞서 주식시장에서 제약주 거래량 상위는 부광약품, 피비파마, 에이치엘비생명과학, 녹십자웰빙, 에이치엘비제약, 박셀바이오, 삼성제약, 현대약품, 신풍제약 등이 랭크됐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박찬식 기자 pjswin22@thekpm.com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HEADLINE NEWS

Editor's Pick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