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1-03-06 (토)

농업경제신문

FDA, 화이자 백신 표준냉동 보관 승인 정말?...관련주 셀트리온·신풍제약·제일약품 흔들

2021-02-24 06:16:16

center
사진=픽사베이 제공
[농업경제신문=박찬식 기자]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표준 냉동고에 보관할 수 있을 전망이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24일(현지시간) FDA가 코로나19 백신 화이자 보관을 영하 70도가 아닌 표준 냉동고 온도에 보관하려는 요청을 승인할 계획이다.

또 소식통을 인용해 FDA는 앞서 백신에 대해 승인된 긴급사용 허가와 관련된 문서를 수정해 빠르면 화요일에 제공자에게 새로운 지침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지난주, 화이자는 미국 보건당국에 코로나19 백신을 초저온에 보관하기 위한 요건을 완화해 잠재적으로 약국 냉동고에 보관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월에 FDA는 백신과 현재 라벨을 -80ºC ~ -60ºC 온도에서 보관할 수 있도록 긴급사용 허가를 부여했다.

화이자는 지난 22일 자사 백신을 매주 1300만용량 미국에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2월초에 비해 2배 이상 증산된 용량이다.

최근 화이자 효능에 대한 데이타가 나왔다. 로이터통신은 21일(현지시간) 이스라엘 보건부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은 열이나 호흡 문제 예방에 98%, 입원 및 사망 예방에 98.9% 효과적이라고 보도했다.

한국은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전문가 자문회의를 오는 22일부터 실시한다. 화이자 백신은 정부가 300만명분을 추가 구매해 총 1300만 명분의 백신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또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6만명분이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들어온다.

백신이 들어오면 이를 유통 보급해야 한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코로나19 백신 유통 관련 업체로 sk바이오사이언스를 선정했다.

화이자 관련주로는 KPX생명과학 KPX홀딩스 셀트리온 신풍제약 제일약품 우리바이오 등이 거론된다. 콜드체인 관련주는 대한과학, 일신바이오, 태경케미컬, 서린바이오, 써모피셔사이언티픽 등이 거론된다. 드라이아이스 관련주로는 풍국주정이 꼽힌다. 주사기 관련주로는 세운메디칼이 있다.

백신 수입과 별도로 한국도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나서고 있다. 지난 26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3차 치료제와 백신 지원 업체로은 치료제 업체 셀트리온, 대웅제약과 백신 업체 셀리드와 유바이오로직스가 있다.

주식시장에서 거래 상위 종목으로는 서울식품, 이아이디, 대한전선, 이트론, 골든센츄리, 이화전기, 팜스토리 등이 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박찬식 기자 pjswin22@thekpm.com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HEADLINE NEWS

은행연합회
광주
한돈

귀농귀촌교육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