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1-03-09 (화)

농업경제신문

귀촌 걱정 덜었네... 2021 귀농귀촌 창업특화 교육과정(귀촌편) 교육생 모집

2021-02-22 15:05:17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주관·주최
center
사진='2021 귀농귀촌 창업특화 교육과정(귀촌편)'을 교육생을 모집한다
[농업경제신문=홍미경 기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귀촌을 희망하는 예비 귀촌인들을 위해 '2021 귀농귀촌 창업특화 교육과정(귀촌편)'을 교육생을 모집한다.

교육 운영기관 한국정책미디어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집합교육으로 추진하던 귀촌인을 위한 교육을 비대면 온라인 교육과 현장실습 교육으로 실시한다.

귀촌1기부터 5기까지 모집하며 대상자는 귀농귀촌 희망자다. 교육은 귀촌1기 3월8일~3월18일, 귀촌2기 4월5일~4월15일, 귀촌3기 5월3일~5월15일, 귀촌4기 5월31일~6월10일, 귀촌5기 9월27일~10월7일까지다. 교육은 온라인(비대면 교육)으로 진행되며 각 기수별 모집 인원은 30명이다. (해당 교육일정은 현장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교육생은 기수별 일정을 확인 후 신청하면 된다.

필수과정(7시간)에서는 교육에서 '귀촌하기 전 꼭 알고 가야할 것'을 진행한다. 교과목은 <귀촌의 이해> <상생과 나눔의 사회적 경제> <사기, 알아야 안당한다> <정부지원정책 완벽분석> 등이다.

center
이어 '도전! 농촌CEO'(23시간)에서는 농촌에서 창업후 CEO되기 도전 교육이 진행된다. 커리큘럼은 <PLS 제도의 이해> <농촌 산업 백과(6차산업)> <귀촌인을 위한 농업법률> <농장설계 및 디자인> <알고 사야하는 주택/농지구매> <모바일 농장만들기 시뮬레이션> <SNS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귀촌인을 위한 농산업 창업교육> <창업계획서 작성>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올해 추가된 '귀귀생생'(26시간) 과정을 통해서는 귀촌 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내용도 진행된다. 첫 번째 '마음먹기' 과정 <귀촌 선배의 특급비법> <농촌주민 갈등관리> <가족과 함께하는 의사결정>이 있고 두 번째 '준비' 과정 <응급처치법> <귀촌여지도(지역탐색)> <귀촌인에게 필요한 생활기술> <살고싶은 농촌주택 디자인> 등으로 구성된다. 세 번째 '살아보기' 단계에서는 <마음을 움직이는 SNS 홍보 글쓰기> <가장빠른 스마트폰 영상만들기> <좋아요를 부르는 스마트폰 사진찍기> 등이다.

끝으로 현장실습 16시간도 포함, 예비 귀촌인들에게 체험의 시간도 제공된다.

'생생한 현장실습으로 귀촌준비 완성'이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실전! 현장실습1/2>로 구성된다. 비틀즈자연학교에서는 농촌체험과 교육이 진행되고 랜드팜에서는 버섯재배 체험이 진행된다.

한국정책미디어 교육 담당자는 "이번 교육에서는 농촌 창업후 CEO되기 위한 다양한 스킬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올해는 예년과 달리 교육과장을 보다 세분화 하고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 '귀귀생생' 프로그램을 신설해 귀촌은 귀촌이고 생활은 생활이라는 점을 강조해 귀촌해서 생활하는 여러가지 노하우를 제공할 예정이다. 누구도 예상치 못한 알찬 교육 과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총 수업시간의 80% 이상 이수하면 수료증이 발급되고 100시간이상 교육을 이수하면 창업 및 주택자금 융자, 정착지원금 등 정부 귀농 지원사업 신청자격이 주어진다.

자세한 일정과 교육 문의는 한국정책미디어로 하면된다.

홍미경 기자 blish@thekpm.com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HEADLINE NEWS

은행연합회
광주
한돈

귀농귀촌교육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