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1-03-09 (화)

농업경제신문

'명절 이후 또 대목' 발렌타인데이-화이트데이…유통가 마케팅 '시동'

2021-02-14 09:42:38

center
사진cj푸드빌
[농업경제신문=임지혜 기자]
설 연휴를 준비하느라 분주했던 유통업체들이 다시 한 번 대목을 노리고 있다. 발렌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가 바로 그것이다.

연휴 마지막날인 14일이 발렌타인데이라는 점에서 유통가에서는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과연 주목할만한 발렌타인데이 상품은 어떤 게 있을까?

뚜레쥬르도 밸런타인데이 시즌 제품을 선보였다. 이번 밸런타인데이 제품의 콘셉트는 말 보다 디지털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익숙한 요즘 트렌드를 반영해 ‘좋아요♥’로 정했다.

밸런타인데이에 진지한 고백보다는 가볍게 마음을 표현하는 젊은 층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제품들로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너에게 올인’은 하트, 입술, 스틱, 볼 초콜릿으로 사랑에 빠진 표정을 연출했다. 밸런타인데이와 찰떡 컬러인 핑크 패키지에 담아 시즌 분위기를 더한다.

‘하트하트 좋아요♡’는 하트 모양 상자에 하트 초콜릿과 ‘♥좋아요’ 메시지를 쓴 초콜릿을 함께 넣었다. ‘이모지 포 유’는 여러 가지 이모티콘을 그린 초콜릿에 헤이즐넛, 딸기, 아몬드, 카라멜 등 필링을 넣어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케이크 및 디저트 신메뉴를 내놨다. 해당 제품은 '말하지 않아도 통하는 우리는 완벽한 한 쌍'이라는 컨셉으로,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딸기와 초콜릿 두 가지 재료를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다크, 밀크, 화이트에 이은 4세대 프리미엄 초콜릿으로 불리는 '루비 초콜릿'으로 특별함을 더한 케이크를 비롯해, 마카롱, 초콜릿 등 총 11종으로 선보인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시멘트 브랜드 ‘천마표’와 협업을 통해 천마표시멘트 포대자루 모양을 패키지에 그대로 활용한 레트로 콘셉트의 ‘천마표 기획세트’를 출시했다. 이 상품에는 천마표시멘트팝콘과 인기 초콜릿 상품들이 담겼다.

또, 세븐일레븐은 ‘로보트 태권브이(V)’와 미국 애니메이션 인기 캐릭터인 ‘미니언즈’를 활용한 상품도 선보였다. 태권브이세트’, ‘미니언즈세트 2종’으로 초콜릿을 비롯해 대중적으로 많이 찾는 인기 과자, 젤리, 디저트 등을 담았다.

CU는 올해 발렌타인데이를 맞이해 ‘가족과 함께 즐기는 해피선데이’ 콘셉트로 말표 구두약, 서울랜드 지구별 콜라보 상품을 선보였다. 말표 구두약 콜라보 상품은 총 6종으로 말표 구두약을 모티브로 만든 다양한 패키지에 가나초콜릿, 빈츠 등 인기 상품들을 세트로 담았다.

말표 구두약상품과 같이 출시된 서울랜드 지구별 콜라보 상품 2종은 서울랜드의 상징인 지구별을 형상화 한 돔 형태의 패키지에 초콜릿, 캔디, 쿠키 등을 가득 채웠다. 특히, 서울랜드 주간, 야간 할인 쿠폰(2인)과 야광 팔찌가 함께 담긴 것이 특징이다.

GS25는 카카오프렌즈, 어몽어스, 말랑이 등과 손잡고 콜라보 상품을 내놨다.

카카오프렌즈 콜라보 상품은 총 7종으로 구성됐다. 카카오프렌즈의 무지, 콘, 제이지, 라이언, 어피치 캐릭터박스에 캠핑용 가랜드, 미니 폴딩박스, 스텐컵, 커스텀스티커 등의 굿즈를 각각 동봉했다. 고객들이 선호하는 인기 초콜릿 과자도 알차게 담았다.

최근 전 세계적 인기를 얻고 있는 ‘어몽어스’의 캐릭터를 활용한 기획상품도 선보인다. 어몽어스 캐릭터 아크릴 키링과 스티커 굿즈를 비롯해 다양한 초콜릿과 스낵상품이 포함됐다.

이 밖에도 롯데제과의 말랑카우 캐릭터 ‘말랑이’ 마스크 스트랩, 종합숙박·모바일티켓 예약 플랫폼 ‘여기어때’의 1만원 할인쿠폰이 더해진 이색 선물세트 ‘달달하게 초코어때’도 함께 출시했다.

이마트24는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중장년층과 MZ세대를 모두 사로잡을 수 있는 하이트진로 두꺼비 굿즈2종(저금통세트·컵세트)를 준비했다. 저금통 세트는 파란 두꺼비 모양 저금통과 함께 아임이 크러쉬밀크초코볼(4봉지)로 구성돼 있다.

컵 세트는 두꺼비 피규어가 껴안고 있는 수납형 컵 안에 아임이 트러플초콜릿(7개)이 들어있다. 수납형 컵은 액세서리나 문구류를 담는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발렌타인데이엔 초콜릿을 선물한다는 것도 이젠 옛말이 됐다. 최근 들어 발렌타인데이 선물이 다양해지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초콜릿 대체 선물은 화장품이다. LG생활건강은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빌리프 발렌타인 스페셜 기획 세트’ 2종을 출시했다.

트루 허브 코스메틱 브랜드 빌리프에서 출시한 이번 발렌타인 스페셜 기획 세트는 남성용과 여성용 각각의 카테고리에서 베스트셀러를 선정해 로맨틱한 일러스트 패키지에 담았다.

먼저 ‘맨올로지 101 스마트 모이스춰 익스트림 기획 세트’는 빌리프 남성 카테고리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맨올로지 101 스마트 모이스춰 익스트림’ 정품과 증정품 용량의 ‘맨올로지 얼티밋 멀티 클렌징 폼’, ‘맨올로지 오리지널 아쿠아 바운싱 워터 로션’으로 구성됐다.

‘유쓰 크리에이터-에이지 넉다운 밤 기획 세트’는 빌리프 안티에이징 세럼인 ‘유쓰 크리에이터-에이지 넉다운 밤’ 정품과 클렌징 폼, 안티에이징 워터 에센스, 안티에이징 크림 증정품 3종으로 구성됐다.

아모레퍼시픽의 향수 브랜드 구딸 파리는 밸런타인데이 한정으로 ‘뉴 롤온’을 출시했다. 뉴 롤온은 구딸 파리의 베스트 셀러 쁘띠뜨 쉐리와 시그니처 향 오 드 아드리앙 두 가지 타입의 퍼퓸으로 구성됐다. 밸런타인데이를 맞이해 캔디 모양의 ‘로즈 봉봉’ 패키지에 담겼다.

CJ올리브영은 14일까지 전국 매장과 공식 온라인몰을 통해 ‘모두의 발렌타인’을 콘셉트로 한 선물 기획전을 실시중이다.

향수와 남성화장품은 물론 색조, 더모 화장품 등 남녀 모두에게 인기 있는 대표 제품들로 기획전을 구성했다. 사용이 간편한 올인원 스킨케어 제품부터 자연스럽게 피부를 보정해 주는 색조 화장품, 남성용 멀티 비타민, 면도기 등을 최대 40% 할인한다.

가볍게 뿌릴 수 있는 바디미스트, ‘향테리어(향기+인테리어)’를 위한 디퓨저 등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인다.

올리브영은 또, ‘러브 포 올(LOVE FOR ALL)’ 키트 증정 프로모션도 펼친다. 이 키트는 하트볼(Ball) 모양의 장식 소품과 발렌타인데이에 어울리는 주요 상품 체험본 12종으로 구성됐다. 소진 시까지 전국 매장과 공식 온라인몰에서 6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선착순 증정한다.

임지혜 기자 lhjihj9031@naver.com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HEADLINE NEWS

은행연합회
광주
한돈

귀농귀촌교육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