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수요일

농업재해보험상품의 개념- 대출과 농업재해보험 알고 덤벼라⑥

임지혜 기자 등록 2018-06-01 15:23:30


[농업경제신문=임지혜 기자] 농업재해보험이란 농업재해(농작물·임산물·가축 및 농업용 시설물에 발생하는 자연재해·병충해·조수해(鳥獸害)·질병 또는 화재로 발생하는 재산 피해)에 따른 손해를 보상하기 위한 보험이다. 그 종류로는 농작물재해보험, 임산물재해보험, 가축재해보험 등이 있다.

농작물·임산물 재해보험의 보상 범위는 자연재해, 조수해(鳥獸害), 화재 및 보험목적물별로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병충해다.

가축 재해보험은 자연재해, 화재 및 보험목적물별로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질병에 해당한다.

양식수산물 재해보험은 자연재해, 화재 및 보험목적물별로 해양수산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수산질병이다.

또 농작물재해보험은 농업재해로 발생하는 농산물 · 임산물 및 농업용 시설물 피해에 따른 손해를 보상하기 위한 보험이다. 수확량 감소에 따라 , 생산비 보장, 가격하락 보장 등이 있다. 농업재해는 자연재해 · 병충해 · 조수해(鳥獸害) · 화재를 말한다.

가축재해보험은 선진 축산경영의 계획화와 소득이 보장된다. 가축 사육 농업인이 불의의 사고로 입은 피해보상으로 싞속한 원상회복과 소득보전을 가능하게 한다.

정부에서 보험료의 50%를 지원하는 정책보험으로 축산농업인이 적은 비용으로 거대 손실 등을 대비할 수 있도록 만든 농업인 사회안전보험이다. 다양한 보상제도로 각종 사고로부터 축산업업인을 보호하고 자연재해로 인한 가축·축사피해, 특약 가입 시 가축질병·타인의 재산피해을 보상해 준다.

<저작권자 © 농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HEADLINE NEWS

Editor's Pick

많이 본 기사